4.인물정보

최수종 프로필 나이 가족관계 배우자 하희라 학력 출생지 과거사진

카뷰정보1 2023. 6. 24. 17: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수종에 대하여 프로필, 나이, 가족관계, 살아온 이력, 출연 영화, 과거사진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인물 프로필

최수종
崔秀宗[훈음] | Choi Su-jong

 

ㅇ 출생  : 1962년 12월 28일 (60세)
ㅇ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동
ㅇ 국적 :  대한민국
ㅇ 본관 : 해주 최씨 (海州 崔氏)
ㅇ 신체 : 174cm, 67kg, 270mm, B형
ㅇ 가족
 - 누나 최지원, 남동생, 매형 조하문, 조카 조태관
 - 배우자 하희라(1993년 11월 20일 결혼 ~ 현재)
 - 아들 최민서(1999년 2월 27일생)
 - 딸 최윤서(2000년 3월 26일생)
ㅇ 학력
 - 부산동광초등학교 (전학) → 서울충무초등학교 (졸업)
 - 배재중학교 (졸업)
 - 배명고등학교 (졸업)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어영문학 / 학사)
 - 칼빈대학교 (인문학 / 명예박사)
 - 종교 : 개신교 (장로회)
ㅇ 소속사 : 아센디오 
ㅇ 데뷔
 - 1987년 KBS1 드라마《사랑이 꽃피는 나무》
ㅇ 홈페이지 : http://ascendio.co.kr/pages/artist_view.php#8

 

반응형

 

2. 데뷔 전 스토리

최수종의 아버지는 박정희 대통령 시절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고위 공무원으로, 어린 시절은 꽤 유복했다고 한다. 부모 사이도 화목했으며 아버지가 늘 집안일을 손수 하고[13] 어머니와 자주 포옹하는 모습을 보면서 인생의 롤모델로 삼았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는 공무원을 그만둔 뒤 남미 국가인 파라과이에서 사업을 시작했는데, 일이 번창하자 온 가족이 이민을 갔으나 당시 중학생이던 최수종은 학업 때문에 한국에 남았다. 이후 미국으로 유학을 가는 등 평탄하게 살았으나 아버지 사업이 사기를 당해 큰 빚을 졌고 그 충격으로 아버지는 외국에서 50대 초에 사망하면서 최수종은 한동안 방황했고 한때 노숙자 생활까지 했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날 지나가던 사람이 신문지를 주면서 덮고 자라고 하는 말을 듣고서 저 사람은 나보다 나아보이지도 않는데 어떤 여유를 가진걸까 반성하고 정신차리고 일을 시작했다.

그 때부터 생업을 위해 닥치는 대로 일을 하다가 여고생의 과외 알바도 하게 되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여고생의 아버지가 KBS 예능국 국장이었고 최수종의 외모를 눈여겨본 국장은 최수종에게 배우를 제의했다. 그리고 그 데뷔작이 1987년 '사랑이 꽃피는 나무'였다.

이 외에도 1979년 무렵부터 제일합섬의 학생복 에리트의 모델로도 활약했고, 잡지 학생중앙의 표지 모델로도 발탁되었다

 

3. 1990년대

1987년 《사랑이 꽃피는 나무》로 데뷔했는데, 드라마 초반에 나올 때까지만 해도 당대 청춘 스타 최재성, 손창민이 주역이고 최수종은 조연A 정도였다. 그러나 드라마가 가면 갈수록 그의 배역이 자리를 잡아가다가 후반에 가선 이미연을 두고 손창민과 삼각관계의 모습을 보이면서 아예 드라마의 중심에 자리잡기에 이르렀다. 그러면서 최재성, 손창민과 함께 당대의 청춘 스타로 이름을 날렸다.

거기다 KBS 일일 드라마 《서울뚝배기》의 주연을 맡아 도지원의 파트너로 대히트를 쳤다. 이로써 소녀들의 우상 소리를 들으면서도 그냥 그 정도에 머무르지 않는 연기력까지 보였다.

이후 주 무대를 MBC 쪽으로 전환, 배종옥, 이응경과 함께 연기한 '행복어사전'으로 눈길을 모았고, 또 한 번 배종옥과 연기하면서 음정희까지 곁들인 '도시인'에 출연해 발랄한 청년 스타일로 큰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최진실과 연기한 한국 최초의 트렌디 드라마 《질투》에서 이런 이미지의 정점을 찍었다.

이렇게 발랄하고 현대적인 청년 역으로 인기를 끌던 와중에 갑자기 노선을 전환해 《아들과 딸》에 출연했다. 부담스럽고 편파적인 어머니의 애정과 그 와중에 희생 당하는 누나 사이에서 고민하는, 1960-70년대를 살아가는 어느 우유부단한 젊은이 '이귀남' 역을 훌륭하게 연기했다. 이 드라마로 김희애는 인기의 정점을 찍었고, 최수종 역시 자신이 청춘스타 이미지로만 먹고 사는 연기자가 아니란 걸 다시 한 번 증명했다.

 

최소종 과거사진


4. 2000년대

30대 후반으로 들어가면서 최수종은 두 번째 연기 변신을 시도했다. 그 역할이 KBS가 기획하던 대하드라마 태조 왕건의 주인공 왕건. 기실 이 때 사람들의 반응은 "최수종이 사극을 한다니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최수종이 왕건? 안 어울리겠는데?" 정도였다. 실제로 태조 왕건이 방송하기 전에 예고편에서 최수종이 왕건으로 나와서 수염을 붙이지 않고, 소리지르는 모습을 본 몇몇 시청자들이 웃기까지 했다.

사실 최수종이 사극 연기를 한 게 태조 왕건이 처음은 아니었다. 데뷔 초기 조선왕조 5백년 시리즈에서 사도세자와 철종 역을 한 적도 있고, 정보석, 염정아와 함께 한 드라마인 '야망'에서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젊은 선비 역을 한 적도 있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사극 출연작이 많지 않았던 최수종의 사극 연기에 대한 우려는 컸었다.

그러나 최수종은 모두의 예상을 깨고, 온유함 속에 강함이 숨겨져 있는 왕건 역할을 잘 소화하면서 중후한 이미지의 사극 배우, 일명 수종(宗)으로 다시 거듭나게 되었다.

거기다 최수종은 왕건이란 이미지에 시청자가 몰입하게 만들기 위해 스스로도 즐기던 쇼 프로 게스트 출연을 왕건 방영 기간 동안 일절 하지 않을 정도로 공을 쏟았고, 그런 노력은 노력만큼 보답을 받았다. 그리고 태조 왕건 종영 후 가족오락관에 왕건팀이 나온 왕건 오락관, 출발 드림팀에 왕건 출연진이 나온 왕건 드림팀과 같은 예능 출연을 하기도 했다.

반응형

 

5. 2010년대

2010년에는 '전우'라는 한국전쟁 드라마에서 비교적 현대적인 배역으로 등장했다. 사실 전우도 시대극이지만 이 정도면 다시 연기 변신을 시도한 셈이다. 너무 사극에만 나와서 지겹다, 똑같은 연기만 한다 등 부정적인 반응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코믹한 연기나 정극에서의 진지한 연기도 충분히 소화할 만한 역량이 있는 검증된 배우이기 때문에, 다시 역할을 전환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그러나 이렇게 장기간 사극을 하는 바람에 직업병이 생겼는데, 은연중에 말투가 자기도 모르게 사극화된다는 점이다. 이런 건 최수종 뿐만 아니라 최재성 등 대부분 사극 위주의 배우들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주변의 시선을 의식해서인지, '전우'의 다음 작품은 현대극인 '프레지던트'로 골랐으며, 절대선이 아니라 악한 모습도 보여주었다. 하지만 프레지던트는 매우 저조한 시청률로 막을 내렸다.[29] 2년 뒤인 2012년에는 광개토태왕의 후속작 대왕의 꿈에 김춘추 역으로 캐스팅되어 또 왕 역할을 맡았다.

정리하면 최수종은 삼국을 통일한 뒤 발해를 창건하고 청해진을 설치한 후 고려를 세우고 후삼국도 통일하며 조선을 구한 뒤 뒤주에 갇히기도 했으나 사상의학을 확립했으며 한국 전쟁에도 참전한 후 실미도에 끌려가 죽을 뻔할 위기를 넘기고 대한민국의 철강 산업 건설에 앞장서 그 지지기반으로 경선 끝에 마침내 대통령이 되었다.

 

6. 2020년대

MBN 친한 예능에 고정 출연했다.

2020년 6월 25일, 대한민국 정부 주관 한국전쟁 70주년 기념식 '영웅에게'에서 진행을 맡았으며, 2021년 1월 2일 팽현숙, 동갑내기 최양락이 KBS2 살림하는 남자들에서 하차하고, 후임자로 캐스팅되어 2021년 1월 9일 아내 하희라와 함께 2022년 4월 30일까지 출연하였다.

그리고 2023년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강감찬 역으로 7년 만에 사극에 복귀하게 되었다.[39] 태조 왕건에서 본인이 고려를 건국한 왕건 역할, 대조영에서 본인이 발해를 건국한 대조영 역할을 맡았다는 걸 생각해보면 본인이 건국한 나라를 멸망시킨 원수에 맞서서 본인이 건국한 또다른 나라를 수호하는 역할을 맡게된 재미있는 배우개그가 성립된다. 또한 한산도 대첩의 이순신에 이어 귀주 대첩의 강감찬까지 맡아서 이제 살수 대첩의 을지문덕만 맡으면 한국사 3대첩을 이끈 명장을 모두 맡는 기록을 세울 수 있다.

반응형

 

7. 출연영화


< 같이보면 좋은내용 : 조용필 프로필 >

https://tomorrownews2.tistory.com/150

 

조용필 프로필 학력 나이 히트곡 배우자 출생지 결혼 대표곡

조용필 趙容弼 | Cho Yong-pil ㅇ 출생 : 1950년 3월 21일 (73세) ㅇ 출생지 : 경기도 화성군 송산면 쌍정리 (現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쌍정리) ㅇ 국적 : 대한민국 ㅇ 본관 : 임천 조씨 ㅇ 신체 : 165cm, 56kg

tomorrownews2.tistory.com

< 같이보면 좋은내용 : 황영웅 프로필 >

https://tomorrownews2.tistory.com/141

 

황영웅 논란 후 사과문 발표 및 키 나이 학력 등 프로필 정보

안녕하세요. 황영우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황영웅의 프로필과 논란 이유와 근거, 논란후 상황, 황영웅 사과문까지 알려 드립니다. 황영웅 Hwang Yeong-woong ㅇ 출생연도 : 1994년 ㅇ 현

tomorrownews2.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