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규 프로필 나이 학력 출생지 가족 와이프 결혼사진 딸 예림이 라면의 달인
이경규
李敬揆|Lee Kyung Kyu
1. 이경규프로필
ㅇ 출생 : 1960년 9월 21일 (63세)
ㅇ 출생지 : 경상남도 부산시 서구 동대신동
ㅇ 출신지 : 경상남도 부산시 동구 초량동
ㅇ 거주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ㅇ 국적 : 대한민국
ㅇ 본관 : 전주 이씨 (全州 李氏)
ㅇ 신체 : 170cm[A]|60kg[A]|260mm|A형
ㅇ MBTI : INTJ
ㅇ 직업 : 코미디언, 영화감독, 영화 제작자
ㅇ 가족
- 아버지 이찬이(1934년~2014년)
- 어머니 오해열(1935년~2021년)
- 누나 이순자(1956년생)
- 형 이종규(1958년생)
- 여동생 이순애(1964년생)
- 배우자 강경희(1992년 결혼 ~ 현재)
- 딸 이예림(1994년생)
- 사위 김영찬(1993년생)
ㅇ 학력
- 초량국민학교 (졸업)
- 성지중학교 (졸업)
- 부산동성고등학교 (졸업)
- 동국대학교 문리과대학 (연극영화학 / 학사)
ㅇ 종교 : 불교 (법명: 청암)
ㅇ 병역
- 대한민국 육군 병장 만기전역
ㅇ 소속 : 에이디지컴퍼니(방송 소속사)
In & In Pictures(영화사)
ㅇ 데뷔
- 1981년 제1회 MBC 개그콘테스트 인기상
(데뷔일로부터 +15665일, 42주년)
ㅇ 취미 : 술, 낚시, 골프, 영화 감상, 축구 보기
이경규 유튜브
https://www.youtube.com/@LKK_King
결혼 사진
2. 인기 및 위상
코미디언 출신의 예능인 중 현역 최고참으로 1981년 MBC 제1회 라디오 개그 콘테스트를 통해 MBC 공채 1기로 데뷔 이후 지금까지 단 한 차례의 사회적 물의 없이 43년째 후배들의 존경과 국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자타공인 대한민국 예능계의 대부이다.
구봉서, 배삼룡, 송해, 이주일 등 전설적인 1세대 코미디언을 직계 선배로 옆에서 모시면서 자신과 같은 2세대로 주병진, 김형곤, 이홍렬, 최양락, 심형래 등과 동시대에 데뷔했던 사람이 김국진, 김용만, 강호동, 유재석, 신동엽, 김구라, 박명수 등 걸출한 3세대 코미디언 출신 예능인들과 경쟁하며 이수근, 정형돈, 유세윤, 장도연, 양세형, 김준현 등과 같은 4세대 예능인들과 함께 여전히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모습 하나만으로도 그가 얼마나 위대한 예능인인지를 실감할 수 있다.
1980년대 정통 콩트 코미디를 시작으로 토크쇼, 라디오쇼, 1인 스탠딩 코미디, 쇼버라이어티, 리얼 버라이어티, 퀴즈예능, 관찰예능, 공익예능, 다큐예능, 스포츠예능, 음식예능, 애견예능, 가족예능, 어린이예능, 탑급 MC로서 지상파를 벗어난 첫 케이블 예능 도전, 유튜브 예능, 카카오 OTT 예능까지 시대를 앞서가는 트렌디한 감각과 새로움에 대한 도전 정신으로 지금까지도 현재진행형의 전설적인 국민MC로서 후배인 유재석, 강호동, 신동엽과 함께 대한민국 예능계를 사분하며 누구보다도 활발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영원한 콤비이자 이경규와 함께 수많은 예능 걸작을 탄생시킨 MBC 김영희 PD의 말마따나 “남을 웃기는데 시간과 장소 구애 없이 언제든 웃길 수 있는 천재적 재능을 갖춘 천상 연예인이다.”
통산 8회 방송연예대상 수상자[28]이자 방송 3사 연예대상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한 3명의 예능인[29] 중 한 명이다. 또한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에 걸쳐 대상을 수상한 유일한 예능인이다.
3. 이경규 개그
이경규의 코미디 패턴은 크게 본다면 다음 세 가지로 나누어 진다.
이경규가 화를 냄으로써 웃긴다. 물론 위에서 말했듯 코미디는 부조리이자 반전이므로, 이 때 이경규가 내는 화는 앞뒤가 맞지 않는, 부당하고 얼토당토않는 화다. 위에서 말했듯이 사람도 아닌 제품에다가 화를 낸다든지, 낚시가 잘 안되는데 아무 잘못이 없는 제작진에게 꼬투리를 잡아 화를 내거나 화를 낼 이유는 정당해도 당한 것에 비해서 너무 과하게 화를 냄으로써 부조리를 연출하기도 한다.
이경규가 내는 화에 다른 사람이 반격을 가하면서 웃긴다. 이경규가 내는 화에 같이 화를 내며 맞받아치는 대응도 있고, 움츠러들면서도 한 마디씩 하면서 절대 지지 않는 유형도 있으나 공통점은 이경규에게 반격을 가한다는 점이다.
이경규가 화를 내지 않고 무시를 함으로써 웃긴다. 잘 쓰지 않지만 가끔씩 꼬아서 써주는 패턴이다. 시청자들이 당연히 화를 내겠지 기대를 하는 타이밍에 역시 기대를 배반하며 웃기는 패턴. 아는 형님에서 김영철이 '나한테는 화 안 내?' 라고 물어봤을 때 쿨하게 '넌 그럴 가치도 없어' 라고 대답하고 무시하고 넘어간 게 그 예. 이 패턴의 주된 희생자는 이윤석이었다.
이경규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yungkyu5208
4 라면의 달인
남자의 자격을 통해 맺어진 '라면'과의 인연이 깊다(?). '남자 그리고 신입사원' 편에서는 농심의 라면부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24시간 동안 많은 활약을 보여주었었다. 특히나 라면 시식을 할 기회가 많아서 처음엔 즐거워하다가 막판에 벌어진 뒤풀이 자리에서는 라면을 더는 먹지 않을 것이라는 발언까지 했다.
5. 효율의 달인
촬영을 할 때 시간 효율을 매우 중요시한다. 방송에서의 마음가짐도 '열심히 하자'가 아닌 '빨리 끝내자' 라고. 물론 그렇다고 짧게 대충대충한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방송은 굵고 짧게 하자'가 목표라는 이야기. 하루종일 촬영을 해서 방송 1~2시간만 나오면 너무나도 비효율적이라며 그 효율을 중시해서 녹화시간을 단축시키고자 한다.
한창 때 62분을 찍어 60분 방송분량을 만든 건 방송가의 전설로 남았다. 프로그램 제작에 어느 정도 관여하는데다가 본인이 프로그램 특유의 흐름에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행동이나 멘트가 나오면 짬밥으로 가차없이 쳐내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6. 딸 예림이
7. 예능인 평가
내공이 42년 대부다 보니 다른 후배 예능인들에 대한 개인평을 자주 하고 이게 아예 기믹으로 자리잡았다. 물론 신인이나 B급이면 아예 이름도 모를 때가 많고[59] 대부분 A급에서 S급 인물들에 대한 평이 많다. 찐경규에서도 언급한다.
이 항목은 이경규 본인에 의해 검증받은 내용이지만 방송 중에 얘기한 거라 MSG는 좀 감안하고 보는 것이 좋다.
유재석: 무한도전, 런닝맨, 해피투게더 다 똑같지만 그것을 다 다르게 포장한다. 즉, 포장술이 뛰어나다. 하지만 늘 같은 자리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인정할 건 인정해야 된다. 걔 너무 애가 착하지 않디?[61] 자신과 같이 착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알게 모르게 피해를 많이 입힌다.
강호동: 나(이경규)는 녹화 2시간의 시대를 연 사람이다. 강호동은 녹화 12시간의 시대를 연 사람이다. 힘의 대명사이다. 파워가 넘친다. 특유의 전매특허 표정과 목소리가 살아있다. 무섭다. 귀에 피가 난다.
신동엽: 빠릿빠릿하며 자신의 분량을 잘 먹는다. 진행을 하면서도 중간중간 틈새 개그를 잘 선보인다. 남이 웃기는 걸 못 참는 경향이 있다.
탁재훈: 감이 좋다. 신정환이 오리라면 탁재훈은 청둥오리고 신정환이 잉어라면 탁재훈은 비단잉어로 효용가치가 없어도 꼭 그 자리에 있어야만 하는 사람이 탁재훈이다. 내가 본 사람 중에 최고의 딴따라는 바로 탁재훈이다.
김병만: 대단하다. 그가 가장 잘하는 분야에 뛰어들어 성공했다. 웃기는 방식이 정말... 김병만 때문에 개그맨들이 모두 그럴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말아라.
박명수: 2인자는 1인자에 오를 길 밖에 남지 않았다. 박명수는 영원히 1인자가 될 수 없다. 프로그램 전체를 포용하기는 쉽지 않다. 3~4인자 정도가 적절하다. 그래야 오래 머문다.
< 같이 보면 좋은내용 : 설현 프로필 >
https://tomorrownews2.tistory.com/187
< 같이 보면 좋은내용 : 오유진 프로필 >
https://tomorrownews2.tistory.com/188